top of page

​"신념을 짊어질 각오는 하셨습니까."

​앨리스 ALICE

​탐색 앨리스

말 그대로 무언가를 탐색하는 앨리스. 탐색의 의미에는 '드러나지 않은 사물이나 현상 따위를 찾아내거나 밝히기 위하여 살피어 찾음.'이라는 의미가 있지만 여기서는 현상과 같은 보이지 않는 것이 아닌 실존하는 물건, 혹은 생명체를 찾아내는 능력을 일컫는다. 앨리스를 발동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하며, 이 조건이 부합되지 않을 시 앨리스는 발동되지 않는다.

 

1. 사물, 혹은 생명체의 일부라도 시야 내에 들어올 것

2. 사물, 혹은 생명체의 일부만 시야에 포착되었을 시, 그것의 명칭을 명확하게 알고 있을 것.

 

또한 앨리스가 발동된 이후 생명체, 혹은 사물이 훼손되면 앨리스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한다. 물건의 경우 기능을 잃거나 더 이상 그 물건이라 부르기 어려울 때, 생명은 생명이라 부를 수 없을 때 앨리스 효력이 바로 지워진다. 그러나 그것들을 향해 앨리스를 다시 걸면 그 형태를 기준으로 다시 앨리스가 적용된다. 온전한 형태가 아닌 물건은 제대로 된 판단을 내리지 못 하는 컴퓨터와 같은 격.

앨리스 시전자는 자신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앨리스를 건 상대가 있는 방향과 거리를 알 수 있다. 그러나 앨리스 시전자가 모든 장소를 알 수 없다는 점, 탐색 앨리스를 걸었다 하여 앨리스를 건 상대의 시야를 확보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면, 위치는 알아도 장소는 파악하기 어렵다.

 

탐색은 최소 한 가지에서 최대 한 반의 인원수만큼까지까지 가능하며,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은 가짓수에 반비례한다. 한 가지에만 앨리스를 적용시켰을 때는 적용시킨 직후부터 15시간까지, 최대 가짓수만큼 앨리스를 적용시켰을 땐 적용시킨 직후를 기준으로 최대 30분까지 가능하다. 아울러, 앨리스 적용을 순차적으로 시킨 경우 최초로 앨리스를 건 사물, 혹은 생명의 효력이 다 떨어졌을 때 걸어두었던 앨리스가 모두 해제된다.

예시: 자정에 A 물건에 앨리스를 건 이후 새벽 한 시에 B라는 인물에게 앨리스를 걸었다. 앨리스를 멈추지 않고 사용할 때, 앨리스가 끊기는 시간은 최초로 걸었던 시간인 자정을 기준으로 14시간 30분 뒤인 오후 2시 30분이다. (적용한 물건은 두 개이므로.)

 

하루 24시간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하룻동안 앨리스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누적 15시간, 앨리스를 최초로 건 시간을 기준으로 15시간을 모두 소모하였을 땐 7시간 30분 동안 앨리스를 사용하지 못 한다. 반대로 앨리스를 사용하였다 일정 시간 휴식을 취하고, 다시 앨리스를 걸었을 시에는 최대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본인이 말하기를, 외부의 전자기기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고. 아울러 앨리스 발휘 1시간 = 휴식 시간 30분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앨리스 패널티와 무관하게, 의수를 착용한 그는 강한 전파방해, 재밍 당하면 활동이 어려워진다.

 

 

상성이 좋은 앨리스

순간이동 앨리스, 사이코메트리 앨리스, 암기 앨리스.

상성이 나쁜 앨리스

은닉 앨리스, 부식 앨리스, 재밍 앨리스.

교우관계

素神雄盞

소가미 오우키|Sogami Ouki

나이|생일|소속앨리스반

43세|3월 5일|잠재능력반

근무시작년도|담당과목|담당

1997년 4월 2일|문학|고등부 주임교사

키|몸무게

190cm(굽포 195)|87kg(의수포함)

[강경하고 고결한/박애주의/자신에게 무심한/그들만의 낙원.]

[강경하고 고결한]

 

선생님은 성품이 고결하고 강직하셔서 많은 사람에게 존경을 받았다.

-김원일, 불의 제전 中

   강경하고 고결하다. 그를 내외적으로 설명하기에 이보다 적합한 단어는 없다. 자신의 의견에 자신을 가져 자신이 납득할 수 있는 이유가 아니라면 뜻을 굽히지 않으며, 타인에게 사념을 헛되이 드러내지 않음으로 고상하고 순결한 모습을 당당히 드러냈다. 소위 말하는 무뚝뚝한 사람, 이 사람만은 결코 바뀌지 않을 것이란 확신을 주는 사람이다. 상처입었더라도 무너지지 않으며, 자신의 고통을 극복하거나, 혹은 짊어지고 나아가는 방법을 안다. 적어도, 당신이 힘들어할 때 등을 빌려줄 수 있다. 그러니 안심하고 눈물을 흘리거라. 모두가 절망할지라도 그는 쓰러지지 않는다.

[박애주의]

아이들은 소음 덩어리지. 어디를 눌러도 삑삑거려. 그러니 아이들 사이로 어떤 소리도 제대로 샐 수가 없지. 여긴 안전해.

나는 우는 아이들을 주워다 키우지

.

.

.

울기 부끄러워지면 어서 나가렴. 너희는 울고 있는 미아란다.

-김행숙, 천국의 아이들1 中

   어떠한 일이 있어도 모든 아이들을 아끼고 사랑한다. 몸짓으로 표현을 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그의 배려가 눈에 곧잘 들어오지 않지만, 적어도 그와 대화를 자주 나눈 사람이라면 그가 제자들을 많이 신경 써주고 있다는 사실을 금방 눈치챌 수 있다. 백 명의 사람과 한 명의 소중한 사람 중 하나만 구할 수 있다고 한다면 망설임 없이 전자를 택할 사람. 평등한 사랑 앞에는 늘 한도가 있으며, 적어도 본인은 상대를 향한 애정을 한정짓는다. 본인이 상대에게 헌신하듯 잘해주더라도 상대를 마음 속에 깊게 두지 않는 타입. 그러나 사람 마음은 마음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본인 의지와 무관하게 상대를 마음 속에 깊게 두는 경우도 있는 듯.

 

[자신에게 무심한]

 

나는 눈을 감고 물음을 던졌다. 돌아오는 대답을 확인하지 못 했다.

   사람이 어떻게 저렇게 눈치가 없을 수 있지? 의 어떻게에 들어가는 사람. 주위의 일에 첨예하게 반응해도 자신과 관련된 일엔 심각하게 둔하다. 가령, 누군가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든지, 혹은 누군가 자신을 혐오하고 있다든지.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는 이상 그는 상대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눈치채지 못 하나, 다른 사람들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앨리스의 특성상 주위 상황을 끊임없이 파악해야 하는 것을 고려하면 처음부터 이정도로 둔하진 않은 것 같다. 처음엔 스트레스로 자기 평가를 스스로 차단한 것이 끝내 일부가 되어 주변 평가를 알아차리지 못하게 된 경우. 애당초 자존감도 높고, 자신감도 높기 때문에 주변이 답답하면 답답하지, 본인이 힘들어 할 일은 극히 드물다.

 

[그들만의 낙원]

 

마음껏 표현하십시오. 이 세계를 무너뜨리지 않는 행위라면.

   그는 사회의 규칙을 누구보다 잘 알고, 타인의 권리를 깎아내리는 일이 드물지만 그렇다고 윤리적이라고 말하기엔 어렵다. 법을 중시하나 예외적인 사항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며 윤리라는 것 자체가 사회가 만들어낸 질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법을 어겨 타인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히지 않는 이상 그 행위를 저지하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수명타입이 거리낌 없이 앨리스를 사용한다든지, 앨리스를 사용하여 무언가를 쟁취한다든지. 40년 넘게 앨리스 학원에 머문 그에게 사회의 법이란, 그의 규격에 맞지 않는 것이며 무수한 죽음을 바라본 그는 현실에 크게 얽매이지 않는다. 즉, 남들에게 큰 피해를 입히거나 난처하게 만드는 게 아닌 이상 말리지 않을 사람이다.

​교원평가

겉모습

-어깨 아래는 기계로 된 의수 , 앨리스의 영향으로 과학이 발달해 의수를 통해 팔을 통각을 느끼며, 뇌의 착각으로 열각과 냉각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오른팔만큼 자연스럽게 움직이지는 않는다.

-굵고 약간 허스키한 목소리, 취향에 따라 그의 목소리가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더러 있을 터다.

​-미형, 나이를 지긋하게 먹었음에도 길가다 한 번은 보게 되는 외모를 지녔다.

 

시스젠더 남성, 가족관계는 없음?

-입양. 양아버지와 양어머니 양쪽 다 앨리스 학원 출신, 어머니는 8년 전, 아버지는 4년 전 작고하셨다.

-자신의 가족과 함께한 시간보다 학원에서 보낸 시간이 훨씬 더 길기 때문에 가족과 관련해 큰 유감을 느끼지 않고 있다. 그것을 떠나 교사로서 존경은 하고 있는 듯. 1년 전, 미즈노 사메와 함께 성묘를 다녀왔다. 여전히 미련은 없어보인다.

-학원 졸업 후 보호자가 없는 제자들, 특히 수명타입 학생들의 보호자를 자처하고 있다. 2006년 시점으로 벚꽃반을 맡았기 때문에 현시점 그의 마지막 피보호자는 30대. 대부분 오우키보다 먼저 떠났다.

-친가족 얘기를 썩 좋아하지 않는다. 혈연 = 가족이라는 관념 자체를 싫어하는 듯.

 

학원 생활

1) 학생시절

-학원의 혜택을 받은 케이스. 초등부 시절, 반항적인 태도를 가졌는데도 불구하고 단 한 번도 별제로로 강등당한 적 없는 것은 그의 부모가 교사였으며, 오우키의 앨리스 실력과 교과 성적 모두 출중했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그 당시 앨리스 학원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

-사교성이 좋았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의 지지를 받아 1992년에 프린시펄, 그것도 학생회장에 당선되었다.

-대학부 때는 선대 고등부 교장의 명령을 받아 많은 일을 해내었다. 주로 고등부 교장이 섣불리 행동하면 안 되는 일들. 이 탓에 오우키보다 나이가 많은 교사들 중 오우키를 피하는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2) 20대에서 30대, 교직생활.

-졸업 이후 대학부에 재학, 교직 이수를 마치자마자 바로 교직 생활을 시작했다. 이 때 당시엔 주로 중고등부를 가르쳤다. 당시엔 그나마 잘 웃었는지, 학생들 사이에서 러브레터도 많이 받았다.

-2000년부터 2005년, 행정업무를 병행했었다. 앨리스를 알아보는 앨리스 등 앨리스를 데려올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어린 앨리스들을 학원으로 인도하는 것. 이 당시에는 대리로 가는 쪽이었기 때문에 학원을 비우는 일은 별로 없었다.

-2006년부터 2011년, 초등부 벚꽃반을 전담했다. 그러다 2012년, 아이들이 중등부에 오른 이후 승진을 하며 기존 벚꽃반 담임은 다른 사람에게 위임했다.

3) 40대, 중등부 벚꽃반.

-2013년 여름 이후 1년간 자리를 비웠다. 이유는 의수를 만드는 발명 앨리스가 근무하는 도쿄의 외부 병원에 입원하여 재활치료를 받아야해서, 라고 당사자는 말했다. 재활치료의 원인은 학생 지도 중 그 학생의 앨리스 조절 미숙으로 오우키의 의수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 이것을 원인으로 충격을 받아 기억이 일부 소멸되었으나 현재 무난한 학원생활을 보내고 있다. 기억을 모두 되찾았냐고 묻는다면, 글쎄? 하지만 본인은 이것으로 더이상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을 보아 크게 회복된 것으로 추측된다. 이후 2014년 여름, 2차 재활치료를 마치며 현재와 같은 생활을 누리는 중.

-2014년 2학기부터 2015년 봄까지 다시 앨리스 인도작업에 많이 참여했다. 한 달에 최소 한 번, 이 탓에 두 학기간 학원에 자리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다행히 중등부 벚꽃반 졸업식은 보았다고. 그리하여 그는 어린 앨리스의 부모님들의 원수, 혹은 희망이 되었다.

 

4) 40대, 고등부 벚꽃반.

-2015년 1학기 이후, 데면데면하게 해왔던 대학부 교사 일을 병행하고 있다. 가르치는 과목은 문학계열, 이 탓에 고등부 수업에 들어오는 일은 적다.

-현재, 대학부와 고등부 수업을 진행하다 도망 우려가 강한 앨리스 발현자를 데리러 학원 밖에 나갈 때가 있다. 학기 중에 한 두번 정도. 

말씨

-1인칭은 저(わたし,私), 편한 사람 앞에서는 나(わし,儂), 모든 상대에게 다소 딱딱한 경어를 사용한다. (그렇습니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등.). 20대 때는 반말을 사용했는지, 사석에서 아주 가끔, 혹은 또래 앞에서는 거만한 투의 반말을 사용한다. (자네는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허, 나는 그걸 좋아하지 않네.)

-모든 학생을 이름으로 부르고 있으며 이름으로 불리기 싫어하는 학생은 성으로 불러주고 있다. 대체로 학생이 불러주길 원하는 호칭으로 불러주는 듯. 그를 보고 떠올리기 어려운 깜찍한 별명으로 불러달라 요구해도 잘 받아준다. 교사는 성+~선생, 물론 이쪽도 원하는 호칭으로 불러주는 것 같다. 친하게 지냈던 제자들은 이름을 불러주는 일이 잦다.

 

사교

-자신 한정으로 둔한 사람이지만 인간관계는 좋은 편. 현재 모든 사람을 친구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진솔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은 친구라고 여기는 정도. 상대가 학생이라 해도 친구라고 생각할 수 있는 듯.

-다만 동기들은 누구 하나 할 것 없이 친구라고 생각한다. 설령 상대가 친구라 여기지 않더라도, 다소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듯. 동기들의 연락을 스스럼 없이 받고 있으며 그 중 가장 친한 동기와는 분기에 한 번 만나고 있다. 그 동기들의 아들이 오우키의 팔을 제작하고 있으며, 최근 동기 두 사람의 둘째아이 앨리스가 발현되어 오우키가 직접 데리고 왔다.

-벚꽃반 아이들의 부모님이 앨리스라면, 오우키와 친분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소가미 가는 대대로 교사를 맡은 가문인 만큼, 앨리스를 다수 배출한 하쿠노시로가와 안면을 텄으며 사쿠라 아유미의 부모님은 오우키의 선배, 하시모토 세이야의 어머니는 그의 후배였다. 와타비키 후와리의 부모님은 그의 동기였다고.

-자신보다 나이 많은 사람들과도 무난하게 지낸다. 승진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 드세지고 있다.

-연애 경험 多, 마지막 연애는 2005년이었다. 주위 사람들이 말하길, 그는 연애를 하지 않는 게 상호간에 좋다. 

 

기호와 취미

-자극적인 음식을 잘 먹는다. 그 중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단 음식과 카페인류지만 자신의 건강을 위해 과식하지는 않는 편.

-음악도 종류를 가리지 않고 잘 듣는다. 그 중 좋아하는 음악은 일렉트로닉 팝이나 힙합이지만 음악 지식이 뛰어나지는 않다.

-많은 동기들과 졸업생들의 영향으로 지금도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영화를 스스럼 없이 보고 있다. 지식이 해박하지는 않지만 작품 하나 추천해달라고 하면 며칠을 고민하다 추천해줄 정도.

-전공이 전공인 만큼 책도 꾸준히 읽는 편이다. 주로 읽는 서적은 동화와 시, 소설도 가끔씩 읽는다.

-여가 시간에는 심리나 문학, 앨리스 연구를 틈틈이 하고 있다. 상담, 그 중 앨리스 상담학에 관련된 연구를 찾아보면 그의 논문도 심심찮게 찾을 수 있다.

-운동을 좋아하는 편, 그 중 런닝을 꾸준히 하고 있다.

-여전히 메모하는 성향이 있다. 필력은 나름 좋은 편인 듯.

 

그밖에

-오른손잡이지만 왼손으로도 어느 정도 일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왼손이든 오른손이든 그가 쓴 글씨는 악필이다.

-오른손 검지엔 렌야의 우정반지, 소지엔 카렌의 우정반지. 오른쪽 귓불에 렌야의 결정석으로 만든 귀걸이를 착용했으며 왼쪽 귓불엔 사메의 결정석으로 만든 귀걸이를 두 개 착용했다. 보이지는 않으나 셔츠 안엔 렌야와의 통신용 목걸이가 숨어있다.

​특이사항

注意事項

-아무런 쿠션 없이 성폭행 관련 이야기를 들으면 거북해합니다.

-합의 없는 감금 연출을 꺼리며 특히 감금된 사람을 바깥에서 괴롭히는 행위를 보지 못 합니다.

-동물학대 및 관련한 옹호 발언을 거북해합니다.

-캐릭터를 넘어 뒤의 오너를 속이는 일(낚고, 힐링물이라 말하며 고어물을 권장하는 일 등)을 싫어합니다. 관련한 역극이 있을 시 사전에 합의를 봐주세요.

@comcom0_9님의 커미션입니다.

의수, 보고 놀라는 사람들이 많아 사시사철 긴팔을 입고 다닌다고.

팔엔 슬리브 가터를 착용했다. 

동안

​왁스로 넘긴 머리, 휴일엔 앞머리를 내린다.

​귀걸이는 렌야의 결정석(우)과 사메의 결정석(좌)

가터벨트로 핏을 살려둔다.

오른손 검지와 소지에

​반지를 착용했다.

고뇌하는 자에게도 여명은 찾아온다.

앞머리 내린 모습은 초등부 프로필에 있습니다!

​확인하실 분은 위의 호랑이를 눌러주세요!

bottom of page